24. 사진 일기

2017. 7. 24. 사진 일기(도니와 시현)

무봉 김도성 2017. 7. 24. 10:59

   

 http://blog.daum.net/ybok1004/        홈피 바로 가기 


국제 테니스대회 호주 오픈 바브리카 우승 장면 동영상

http://tvpot.daum.net/v/v57e9xRbwbUYsww44RbUpRY

 2016. 7. 15. 김용복 이준찬/장대원 박승혜 테니스 경기 동영상

http://tvpot.daum.net/v/v5b08ff7BiwuOBEnjfnmijm

아내 밥상을 차려주고 겸상을 하고나서 밖을 보니 어느새 비가 내렸다.

헛걸음 치는 셈 치고 테니스 코트에 나갔다.

그런데 테니스 코트에는 비가 내리지 않아 한셑 경기를 했다.

그런 경기흐 9시경 비가 내려 더이상 운동을 하지 못했다.


하루종일 집에서 지내다가 오후 6시 도니와 시현을 만나 술을 했다.



아침 7시경 아파트 후문 거리 풍경



장안구청 주차장



아파트 주차장



비가내려 더이상 운동을 할 수가 없었다.



비를 피해 정자로



비에 젖은 테니스 코트



수원화성 동북포루



중국 3대명주 수정방을 마시며














베란다 다육이 선인장 옆에 놓고 수정방 술을 사진에 담았다.

선인장도 명주에 입벌려 입맛 다신다.



중국 3대 명주 마오타이, 수정방, 오량액으로 수정방은 500밀리리터, 52%  1병의 면세점 가격이 106달러 한화로 환산하면  121,310원이다.

오늘 (2017. 7. 23.) 이른 아침 부터 비가 내려 아침 테니스를 나가지 못했다.

어제 밤 그동안 한양대학 경영학과 기숙사에서 지내던 손자가 방학이 되어 짐을 챙겨 왔다.

1주일 후 월요일에 충북 괴산에 있는 ROTC 군사학교에 훈련차 입소 한다.

큰 딸과 사위 부부가 같은 회사원으로 중국 상해 지사에 나가 있어 주말이나 방학이면 나와 함께 지낸다.

앞으로 1주일 후 군에 입소해 훈련을 받게 되는데 비린 생선류는 전혀 입에 대지 못하는 나쁜 식습관 때문에

어떻게 군생활에 적응할 것인지 걱정이다.

1주일간 나와 함께 지내는 동안 할머니는 몸이 불편하여 내가 직접 식사를 챙겨 주어야 한다.

요즘 젊은 사람들의 일상이 저녁 늦게까지 친구를 만나 시간을 보내다가 새벽 2시경에 들어와 아침 11시경에 기상한다.

그래서 아침은 함께 먹지를 못하고 점심을 함께 하게 된다.

점심은 손자가 삼겹살과 비빔냉면을 먹겠다고 해서 끓여 주었다.

아내와 나는 비빔 국수를 끓여 맛있게 먹었다.


그런데 저녁식사 반찬이 문제였다.

오후 3시경 수원 화성별관 갈비집에 갈비탕 2인분 포장 주문하고 매향 통닭 한마리를 포장 주문했다.

오후3시 30분경 나는 아내와 손자가 마주 앉아 통닭을 먹었다.

마침 하루 종일 비가 내려 운동도 무겁고 머리가 무거웠다.

통닭을 앞에 놓고 술생각이 났다.

겨울방학에 중국에 있다가 지난 봄 개학 관계로 한국에 들어온 손자가 할아버지 선물로 중국의3대 명주의 하나인 수정방 500밀리리터 52% 한병을 선물했다.

오늘 나혼자 수정방 독주를 몇 잔마셨다.

술의 향과 맛이 입에 당겨 몇 잔 족히 마셨다.

수정방에 담긴 술 이야기를 아래에 소개합니다.






술에 담긴 이야기

중국 백주 전설에 의하면, 14세기 백주 증류의 장인 왕씨가 품질이 뛰어난 백주의 제조비법을 완성했다. 마침내 궁극의 백주 제조법을 발견했다고 확신한 그는 성도(成都)의 수정가(水井街)에 자신의 양조장을 세웠다. 그리고 600년 전설의 이 양조장이 바로 1998년에 사천성(四川省) 성도에서 원형 그대로 발견되었다. 양조장이 발견된 이후 고고학자들의 발굴작업 끝에 전설의 수정방 증류소가 모습을 드러냈다. 수정방 증류소는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증류소로, 원형이 잘 보존된 독특함으로 기네스북에 기록되었다. 발굴단은 전설의 증류소뿐 아니라 초기의 수정방 증류방식을 보여주는 단서를 찾아냈고 당시의 배양균(효모)을 살아 있는 채로 발견하였다. 고대 건조실, 발효지, 증류기의 원형 등이 그대로 보존된 모습에 모두 놀라움을 감출 수 없었다. 얼마 후 역사유적위원회는 수정방 증류소를 현존하는 유일한 고대 증류소이자 '중국 최초의 백주 증류소'로 선언했다. 중국 백주 역사의 새로운 이정표를 세운 수정방 증류소는 곧 그 가치를 인정받아 '국가 주요 문화재'로도 지정되었다.

수정방 월베이(52%, 500ml)


이곳에서 발견된 수원을 다시 살려 지하수를 끌어올리고, 소량의 지하수 로 현대식 제조방식을 접목시켜 술을 만들었으니, 바로 오늘날의 수정방이다. 수정방 생산지 성도는 기후가 온화하고 습도가 적절하며 일 년 내내 봄 같은 날씨다. 또한 영양분이 풍부한 비옥한 토지와 근처의 산에서 눈이 녹아 흘러온 맑은 물을 자랑한다. 여러 이유로 성도는 백주 제조에 가장 이상적인 곳으로 여겨진다.

수정방의 재료는 전통적인 쌀, 찹쌀, 밀, 옥수수, 수수이며 성도 지역의 순수한 물을 사용한다. 수정방은 대곡주로 전통적인 고태법(固態法) 발효를 하며, 흙으로 된 발효지에 곡물을 넣고 덮은 뒤 60~70일가량 묻어둔다. 보통 날씨가 더우면 기간을 조금 줄이고 추우면 75일까지 걸리기도 한다. 수정방은 모든 과정이 자연 그대로의 상태에서 이루어진다는 특징이 있다.

수정방은 두 번의 증류를 거치며 40개의 단식 증류기를 보유하고 있다. 증류를 마치면 등급에 따라 4개로 구분하여 2~3여 년간 숙성시킨다. 숙성된 원액을 테이스팅하고 혼합하여 다시 2년간 숙성한다. 숙성에는 최소 5년이 걸리는데, 진흙으로 만든 항아리에서 숙성이 진행되며 상온에 그대로 놓아둔다.

수정방의 병 바닥에는 여섯 폭의 그림이 그려져 있는데, 모두 사천 성도의 주요 명승지다. 이를 '육각(六角)'이라 하며 아래에 그에 관한 내용을 다루었다.

수정방 스콜라스 에디션(54%, 1000ml)


수정방 클래식(48%, 500ml)


수정방 포레스트 그린(52%, 500ml)


수정방 육각(六角)의 의미

두보초당(杜甫草堂)
두보초당(杜甫草堂)

당나라 시성(詩聖) 두보가 안사의 난을 피해 759년부터 4년간 기거했던 곳이다. 평생을 실의에 빠진 채 방랑하며 지냈던 두보는 이곳에서 평화로운 생활을 하며 240여 편의 주옥 같은 시를 지었다고 전해지며, 현재 초당은 중국문학사의 성지로 되어 있다.

합강정(合江亭)
합강정(合江亭)

사천성 성도에 부하(府河)와 남하(南河)가 부남하(府南河)로 합쳐지는 곳에 있는 전망대로, 1200년경에 건축되었으며 이별을 고하는 장소로 알려져 있다.

무후사(武侯祠)
무후사(武侯祠)

유비와 제갈량의 제사를 모신 사당으로 한소열묘(漢昭烈庙)라고도 한다. 1,5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현재 중국에서 유일한 군신(君臣) 합재 사묘이며 가장 유명한 삼국역사박물관이다.

구안교(九眼橋)
구안교(九眼橋)

1593년 명나라 때 만들어진 유명한 다리로, 1790년 청나라 건융(乾隆) 시절에 수리를 할 때 다리 밑에 9개의 구멍이 있어서 구안교라는 이름으로 변경되었다. 팔선(八仙) 중에 철괴리(鐵拐李)가 구안교에서 승천했다는 전설이 있다.

망강루(望江樓)
망강루(望江樓)

중국 당나라 여류시인 설도(薛濤)를 기리는 유적지다. 설도는 특히 대나무를 좋아했다고 하는데 이곳에는 150여 종의 대나무가 있다. 설도는 친구나 가족을 송별하며 강을 하염없이 바라보았다고 한다.

수정소방(水井燒坊)
수정소방(水井燒坊)

원나라 후기에서 명나라 초기부터 시작되어 명, 청을 지나 현재까지 이어온 백주 조방(糟坊)이다. '중국 농향성 백주의 무자역사(無字歷史)'로, 또한 '중국 백주 제일방(第一坊)'의 입지로 되어 있다.